2009년 7월 19일 일요일

개인 PC 보안

[출처: 안철수 연구소]
★ 필수 체크 리스트

1. 중요한 업무용 데이터는 별도의 저장장치에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정품이 아닌 프로그램과 사내 사용이 금지된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마시고, 부득이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모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3. 백신 프로그램은 항상 최신 버전의 엔진으로 업데이트 해 주십시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했더라도 엔진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최신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될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으로 PC를 검사해 주십시오.

5.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수상한 첨부 파일이 있는 메일은 모두 삭제해 주십시오. 무심코 이메일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6. 메신저 프로그램 사용시 메시지를 통해 URL이나 파일이 첨부되어 올 경우에는 반드시 메시지를 보낸 이가 직접 보낸 것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실행하십시오. 메신저를 이용하여 전파되는 악성 프로그램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7. Windows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Microsoft 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보안 패치를 모두 신속하게 적용해 주십시오.

8. P2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에는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으로 해당 파일을 검사한 후에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어 있는 파일일 수 있습니다.

9. 웹사이트 방문시 '보안경고' 창이 뜰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서명이 있는 경우에만 프로그램 설치에 동의하는 '예'를 클릭해야 합니다. 무심코 설치에 동의하여 애드웨어나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비상사태를 대비한 부팅용 디스켓은 반드시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11. 외부 침입자가 나의 시스템을 불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공유 권한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읽기'로 설정해 놓으십시오. 또, 사용이 끝난 후에는 잊지 말고 공유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12. 시스템 로그인 계정의 패스워드는 최소한 두 달에 한 번 변경하시고, 영문/숫자 조합으로 6자리 이상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3. 시스템 로그인 ID와 P/W를 동일하게 설정하지 마십시오.

14. 외부로부터의 비정상적인 침입을 막아주는 개인 방화벽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15. 키보드 입력내용을 가로채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키보드 입력정보를 보호해 주는 안티키로거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16. 제 3자에게 절대로 자신의 ID와 P/W를 알려주지 마십시오.

17. 시스템 부팅 후 백신이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설정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18. 백신의 시스템 감시기능이 항상 작동하도록 설정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