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9일 일요일

강의 방법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한다는건 쉬운 일이 아니예요.

전문지식은 물론, 자신이 알고있는 지식을 다른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공부를 열심히 하세요

나는 알고있다.

이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완벽히 알아야 합니다.

내가 완벽히 알고 있어야만,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왜곡된 내용을 전달하지 않을 것이고, 관련된 질문이 들어와도 술술 대답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찝어주기 위해선 공부를 더해야 겠지요?

연습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나를 지켜본다. 모든 시선이 나에게 집중되어 있을 때, 경험이 부족하다면 당황하죠?

생가했던 말 하나도 기억안나고, 당황하고있는 모습 보여주기 싫어서 말은 하는데, 이상한말 나도 모르게 하고있고..

수많은 연습을 한다면 강의내용, 암기했던 내용 전달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됨니다.

거울을 보고 연습을 하라고 많이 하시는데, 저는 거울 보고 말하면 웃기고 쑥쓰러워서 말을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유리문 앞에서 희미하게 비치는 모습을 보면서 연습을 하거나, 캠코더나 디카로 녹화를 하면서 연습을 했었어요.

녹화 하면서 연습을 하면, 자신이 어떤 부분이 잘못되고 부족한지 알고 고칠 수 있으니깐요.

도움을 요청하세요

주변에 친하게 지내는 직장 동료나 가족을 앞에 앉혀놓고 강의를 해보세요.

아는 사람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편안하게 강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짧게나마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자신감을 갖으세요

이 분야에 대해서는 내가 최고다 라는 생각으로, 자신있게 강약을 조절하면서 강의 한다면 분명 호소력있는 강의가 될 것이고, 멋있는 강의가 될 것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